원활한 비용 관리를 위한 비용 인식 원칙 3가지
1. ‘비용 인식 원칙’이란?
‘비용 인식 원칙’이란 비용의 발생 지점 또는 보고 시점에 관한 것으로, 비용이 귀속되는 회계 기간을 결정합니다. 즉, 회사의 비용이 재무제표에 기록되기 알맞은 시점을 설정해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용 인식 원칙은, 수익과 대응하여 비용을 인식하는 발생주의 기반의 ‘수익 비용 대응 원칙’을 따르게 됩니다. 발생주의 (Accrual Basis)는 거래가 실제 ‘발생한’ 기간에 관련 손익을 인식하는 회계 처리 방법이며 이의 반대 개념으로는 현금주의 회계 방식이 존재합니다. 수익 비용 대응의 원칙은 실현된 수익을 기준으로, 해당 기간에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소요된 자원을 비용으로 인식하는 회계 처리를 의미합니다. 특정 수익이 인식된 시점에 그와 관련된 비용을 인식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인식된 비용은 대응된 수익과 같은 회계 기간 내에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2,000달러에 티셔츠를 구매하고 그것을 4,000달러에 판매하였을 경우, 수익(4,000달러)과 비용(2,000달러)이 동일한 회계 기간 내에 함께 인식되어야 합니다. 이 경우 비용은 곧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데, 티셔츠 구매에 비용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이를 이익으로 판매할 수 없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기업의 이익은 수익과 비용을 대응(Matching)시켜 계산됩니다. 때문에 기업 회계 기준에서도 기업의 이익을 합리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손익계산서 작성 기준의 하나로,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되는 비용이 적정하게 표시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수익 비용 대응 원칙에 따른 올바른 비용 인식은 기업의 이윤 추적과 기록 방식을 표준화하고 재무제표의 정확성을 유지하며, 과징금을 피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2. 비용 인식 원칙은 수익 인식 원칙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앞서 보신 바와 같이, 재무 회계는 기본적으로 발생주의 원칙 하에 거래를 인식합니다. 그중에서도 비용 인식은 수익 비용 대응의 원칙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지요. 다만, 수익의 인식에 대해서는 별도의 정의를 두고 있습니다.
‘재무 보고를 위한 개념 체계’에 따르면, ‘수익은 자산의 증가나 부채의 감소와 관련해 1) 미래 경제적 효익이 증가하고, 이를 2)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을 때 인식한다’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미래 경제적 효익의 증가’란 수익이나 이득이 실현되었거나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만 인식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재무 회계에서는 수익이 발생할 것이라 확실히 믿을 수 있는 시점에 수익을 인식하도록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주의’라고 합니다. 실현주의는 수익의 인식을 엄격하게 관리하기 위해, 발생주의를 수정 및 발전시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용 인식 원칙과 수익 인식 원칙은 발생주의 회계의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익 비용 대응의 원칙을 잘 따른 신뢰성 있는 비용 인식과 수익 인식은 회사가 투명하고 정확한 재무 상태를 제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비용 및 수익 인식과 같은 원칙들은, 소득 보고를 원활하게 하여 수익의 동력 요인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게 해 주고, 기업이 원만히 운영되는 데 필요한 비용에 대한 이해도 또한 높여줍니다. 따라서 비용 인식과 수익 인식은 서로 매우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3. 비용 인식 원칙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회사에서 비용을 인식하는 경우,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세금 공제인지 또는 인식된 수익을 연결된 비용과 대응시키는 것인지 아닌지에 따라 회계 장부를 관리하는 방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비용 인식 또한 수익과 마찬가지로 기업의 경영활동 전 과정에 걸쳐 발생하므로, 재화나 용역의 사용 및 소비로 미래 경제 효익이 감소하고 이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을 때 포괄손익계산서에 기재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해당 논리를 적용하기 어렵기에, 일반적으로 수익이 인식된 후 관련 비용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다음은 비용 인식 원칙과 수익 인식 원칙이 실제로 어떻게 같이 움직이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5월에 40,000달러의 원자재를 사들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아직 원자재로부터 생산된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지 않았기 때문에, 회사는 분개장(Journal Book, 거래가 발생한 순서대로 분개하여 기재하는 장부)에 비용을 기록하지 않을 것입니다. 7월이 되어 회사는 완제품을 판매하고 100,000달러의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 비로소 회사는 상품 판매로 발생한 비용과 수익을 인식하여 함께 기재하게 되는 것이지요.
더불어 해당 예시에서는 원자재 구매에 관련된 것만이 유일한 비용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운영 비용과 같은 기타 비용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처럼 정확한 기록을 위해서는 올바른 비용 인식 원칙에서 비롯된 비용 관리 절차를 철저히 따르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4. 비용 인식 원칙은 왜 중요한가요?
비용 인식 원칙은 기업의 재무 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원칙이 중요한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무제표의 정확성: 비용 인식이 부정확한 기간에 이루어지면 순이익과 현금 흐름 등을 잘못 기재하게 되고, 이는 정확한 지출 관리 절차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세금 영향: 수익과 이익을 잘못 기록하면 세금 부담이 더해지거나 벌금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3) 회계 접근 방식의 결정: 비용 인식 원칙은 비용 부기에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해당 접근 방식은 현금 회계와는 달리 재무 결과를 논할 때 그 흐름을 전체적으로 보여주고, 회사의 회계 관점 또한 반영해 줍니다.
4) 재무 투명성의 확보: 비용과 수익을 알맞게 대응시킴으로써 수익 창출에 대한 파악이 용이해지고, 더욱 원활한 비용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5. 비용 인식의 세 가지 방법
1) 당기 즉시 인식(Immediate Recognition)
비용이 발생한 시점에 바로 비용을 인식하는 당기 즉시 인식은 비용을 기록하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입니다. 임대료 지급, 공과금 지급, 판매 비용 등과 같이 발생과 동시에 즉시 인식할 수 있는 정기적 고정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즉, 당기에 발생한 원가가 미래 경제적 효익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미래 경제적 효익의 가능성이 불확실한 경우에 발생 즉시 비용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비용은 상대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발생하고, 해당 고정 비용을 수익 집합에 연결 짓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무실 임대료 중 수익을 생성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이와 같은 상황의 특성 때문에 고정 비용에는 즉시 인식이 가장 알맞은 비용 인식 방법인 것입니다.
해당 비용 인식 방법은 발생 즉시 인식하여야 하며, 미래의 날짜에 기재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 통해 즉시 인식 비용을 해당 기간 생성된 수익과 자동으로 대응시킬 수 있습니다.
2)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에 따른 기간 배분(Systematic and Rational Allocation)
일부 비용은 수익 창출에 명백히 기여함에도 불구하고 인식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새로운 기계를 구매하여 생산 단위와 판매량을 더 높일 수 있다면, 기계 구매 비용은 수익 창출과 관련 있는 것이 됩니다. 그렇다면 판매 가능한 단위가 생산될 때마다 기계의 총비용을 인식하여야 할까요? 이러한 접근은 기계의 수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논리적으로 합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수익과 인과관계를 명확히 알 수는 없지만 발생한 원가(비용)가 일정 기간 수익 창출 활동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에 따른 기간 배분(할당)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구매한 기계의 가치를 감가상각하고, 그 비용을 적절한 기간에 분배하여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비용을 인식하는 방식에 대한 일종의 예측을 제공하고, 해당 비용이 생성하는 수익에 대한 인식을 조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유형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에 대한 상각비, 그리고 현금으로 지출한 비용 중 당기 부담분과 선급분의 결정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겠습니다.
3) 원인과 결과의 직접 대응(Cause and Effect)
원인과 결과의 직접 대응은 수익 획득과 인과관계가 성립할 때 수익 인식 시점에서 비용을 인식하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비용 인식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서는 비용을 해당 비용으로 생성된 수익과 동일한 기간에 기록합니다. 때문에 비용과 수익 사이에 명확한 연결 관계 설정이 필요합니다.
그 예로는 매출원가나 판매비 등을 들 수 있는데, 매출이익을 얻기 위한 제품이나 상품의 제조(구입) 원가는 관련 수익과 명확한 인과관계를 지니므로, 해당 제품으로 인한 수익이 실현되는 시점에서 비용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수수료나 판매운임, 영업비용 등도 수익 획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에, 수익 인식 시점에서 비용으로 인식하여 대응시킬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비용을 인식하는 세 가지 방법 중, 1)의 방법을 직접 대응(Direct Matching)이라고 하며, 2)와 3)의 방법은 간접 대응(Indirect Matching) 또는 기간 대응(Period Matching)이라고 합니다. 올바른 비용 인식을 실현하게 해 주는 일련의 방법들로 기업은 여러 이윤 활동에 대한 수익성을 더 쉽게 평가할 수 있고, 비용 추적이 용이해지며, 비용 지출 관리를 한결 일관되게 인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비용 지출 관리 솔루션 스팬딧은 이러한 비용 인식과 수익 인식의 인식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보고서 기능을 통한 실시간 경비 보고 및 비용의 전자결재, OCR을 활용한 모든 수기 전표 관리 등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비용 관리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회사의 재무 상태를 더욱 정확하게 반영해 주고, 비용 인식의 추적을 한층 쉽게 해주는 것이지요.
이를 통해 기업은 경비 지출 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재무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 생성된 정확한 재무제표는 회사의 생장과 성장을 촉진하고, 성공적인 투자유치의 밑거름이 되어줄 것입니다.
그렇다면 원활한 비용 인식과 수익 인식을 도와 올바른 지출 관리를 도와주는 스팬딧의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팬딧이 비용 인식을 간편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그로 인한 회계적 이점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팬딧이 더 궁금하다면 다른 콘텐츠를 읽어보세요. 그래도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뉴스레터 구독 또는 도입문의를 남겨주세요. 친절한 담당자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해 드릴게요!